1. ()안에 들어갈 단어는?
정답 : XML
웹 브라우저 간 HTML 문법이 호환되지 않는 문제와 SGML의 복잡함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다목적 마크업 언어
3. 다음은 릴리즈 노트의 구성 항목에 관한 설명, 설명하는 항목은 무엇?
정답 : 헤더 (머릿말)
릴리즈 노트 이름, 소프트웨어 이름, 릴리즈 버전, 릴리즈 날짜, 릴리즈 노트 날짜, 릴리즈 노트 버전 등의 기존 정보가 포함
--> 기존 정보는 머릿말 헤더 젤 앞에 써줘야겠지
4. 살충제 패러독스(Pesticide paradox)의 의미를 설명
정답: 동일한 살충제의 반복 사용 시 벌레에게서 내성이 생기는 것에 비유, 동일한 테스트 전략, 기법을 적용할 시 장애가 도출되지 않음을 의미
5. 데이터 마이닝이란?
정답 : 많은 데이터 가운데 숨겨져 있는 유용한 상관관계를 발견하여 미래에 실행 가능한 정보를 추출해 내고 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과정
6. 프로토콜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세가지 요소는?
1. 구문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데이터 형식, 코딩, 신호 레벨 등을 규정
2. 의미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제어 정보로 조정과 에러 처리를 위한 규정
3. 타이밍 - 시스템 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속도 조절과 순서 관리 규정
프로토콜이란? 복수의 컴퓨터 사이에서 데이터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규약!
정답 : 구문, 의미, 타이밍
7. 128비트 암호화 해시 함수로 RFC 1321로 지정되어 있으며, 주로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원본 그대로인지를 확인하는 무결성 검사 등에 사용됨. 1991년에 로널드 라이베스트가 예전에 쓰이던 MD4를 대체 하기 위해 고안
정답 : MD5
8. 비선점형 스케줄링 HRN의 우선순위 계산식?
정답 : (대기시간 + 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비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선점형 스케줄링 알고리즘 | ||
하나의 프로세스가 끝나지 않으면 다른 프로세스는 CPU사용X (다른애가 자원(CPU)을 쓰고 있으면 내가 뺏어서 못씀 ㅠ) |
하나의 프로세스가 다른 프로세스 대신에 CPU 차지 가능 (다른애가 자원 쓰고 있는데 그냥 내가 먼저쓸랭~ 가능) |
||
우선순위(priority) | 프로세스별로 우선순위가 정해지고 우선순위에 따라 할당 | 선점 우선순위 | 비선점 우선순위를 선점형으로 바꾼거 |
SJF(Shotest Job First) | 프로세스가 도착하는 시점에 따라 그 당시 가장 작은 서비스 기간을 갖는 프로세스가 종료될때까지 자원 선점 | SRT(Shotest Remaining TIme) | SJF기법을 선점형으로 바꾼거 |
FCFS(First Come First Service) == FIFO (선입선출) | 프로세스가 대기큐에 도착한 순서에 따라 할당 | RR(Round Robin) | 시분할 시스템에서 사용, FCFS와 비슷하지만 각 프로세스에 일정시간 할당하고 그 제한시간이 지나면 다음 프로세스에게 자원 할당 |
HRN(Highest Response Ratio Next) | 대기중인 프로세스 중 현재 응답률이 가장 높은 것 선택 (대기 시간 + 서비스 시간)/서비스 시간 |
다단계 큐 | 프로세스의 우선순위에 따라 시스템 프로세스, 대화형 프로세스, 일괄처리 프로세스 등으로 나누어 준비상태 큐를 상위, 중위, 하위 단계로 배치 |
기한부(deadline) | 작업들이 명시된 시간or기한내에 완료되도록 계획 | 다단계 피드백 큐 | 다단계 큐 단점 보완, 큐마다 timeout을 설정해 초과시 우선순위가 낮은 다음단계 큐로 이동 |
9.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의 4가지 속성
원자성 | 트랙잭션 연산들을 전부 실행하든지 전혀 실행하지 않아야 한다. 일부만 실행해서는 안된다 |
일관성 | 트랜잭션이 성공적으로 실행되면 데이터베이스 상태는 모순되지 않고 일관된 상태가 된다 |
독립성 | 트랜잭션 실행 도중의 연산 결과는 다른 트랜잭션에서 접근할 수 없다 |
지속성 | 트랜잭션이 성공했을 경우 영구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
10. 패킷의 출발지 주소나 포트를 임의로 변경하여 출발지와 목적지 주소를 동일하게 함으로써, 공격 대상 컴퓨터의 실행 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동작을 마비시켜 서비스 거부 상태에 빠지도록 공경출발지 == 목적지 -> 동작마비
정답 : 랜드 어택
11. OSI 7계층) 전송에 필요한 두 장치 간의 실제 접속과 절단 등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특성에 대한 규칙을 정의 단위는 비트 장치간에 ㄹㅇ 연결하는 건 물리
정답 : 물리계층
응용계층은 사용자가 보는 화면, 표현은 그 화면을 표현하는 것, 표현할 때 그 밑으로 어떻게 전송하고 주고받는지(?), 데이터 전송하고 데이터 뜯어서 에러 있는지 확인하는 거, 데이터를 어디 주소로 어떻게 전송할지가 네트워크 계층, 데이터링크는 바로 내 이웃 컴퓨터와의 통신만 보는거 네트워크계층이랑 다른점은 네트워크는 목적지 IP만 줘서 통신하게 시키는거, 물리계층은 실제로 연결된 애들끼리 통신하는거 (내가 대충 이해하려고 쓴거)
응용 계층 (Application Layer) | 사용자와 네트워크 간 응용서비스 연결, 데이터 생성 |
표현 계층 (Presetation Layer) | 데이터 형식 설정, 부호교환, 암 복호화 |
세션 계층 (Session Layer) | 송수신 간의 논리적 연결 / 연결 접속, 동기 제어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송수신 프로세스 간의 연결 / 신뢰성 있는 통신 보장 / 데이터 분할, 재조립, 흐름제어, 오류 제어, 혼잡 제어 |
네트워크 계층 (Network Layer) | 단말기 간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최적화된 경로 제공 |
데이터링크 계층 (DataLink Layer) | 인접 시스템 간 데이터 전송, 전송 오류 제어 / 동기화, 오류 제어, 흐름 제어, 회선 제어 |
물리 계층 (Physical Layer) | 0과 1의 비트 정보를 회선에 보내기 위한 전기적 신호 변환 |
13.
일정시간 내에 어플리케이션이 처리하는 일의 양 : 처리량
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을 전달한 시간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 : 응답시간
애플리케이션에 작업을 의뢰한 시간부터 처리가 완료될 때까지 걸린 시간 : 경과시간
사용자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 애플리케이션 작업해줘!부터 걸린시간 == 경과시간애플리케이션에 요청이 전달된 시점부터 응답이 도착할 때까지 걸린 시간 == 응답시간
14. 소프트웨어 모듈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결합도를 약하게 응집도는 강하게 해야비슷한 기능이 많게 == 응집도 강함 해야 잘 모듈로 묶을 수 있고 그 기능들끼리의 결합도는 낮춰야 독립성을 높일 수 있음
15. 반정규화란?
정답 : 시스템의 성능 향상, 개발 및 운영의 편의성 등을 위해 정규화된 데이터 모델을 통합, 중복, 분리하는 과정으로 의도적으로 정규화 원칙을 위배하는 행위-> 정규화된 데이터 모델을 통합, 중복, 분리하는 과정으로 의도적으로 정규화 원칙을 위배하는 행위
16. 팬인(Fan-in)이 2 이상인 것은?
팬인이란? 데이터가 2개 이상 들어오고 있는 것
정답 : F, J
18.
case 3으로 들어가는데 이 스위치문은 break가 없어서 그 밑으로 다 실행됨
c = 0
c = 3
c = -7
c = -8
정답 = -8
19.
1. 그냥 select from 하면 모든 튜플 뽑힘 == 200
2. distinct는 중복 제거하는거 dept를 기준으로 중복 제거를 하겠다 == 3
3. distinct하고 dept = '전산과'인 개수는?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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